YongSan Electro World Audio Fair 2018

Naim Audio의 첫 월드 클래스 네트워크 스트리밍 플레이어 ND555 공식 발표회

본문

Naim ND555

브리티시 오디오의 대명사, 네임 오디오(Naim Audio)의 국내 공식 디스트리뷰터인 (주)소리샵은 오는 <용산 전자랜드 월드 오디오 페어 2018>에서 네임 오디오의 플래그십 라인업인 555 시리즈로 발매된, 네임 최초의 월드 클래스급 레퍼런스 네트워크 플레이어 ND555의 제품 공개 발표회를 개최한다.

ND555는 네임의 디지털 레퍼런스 플레이어였던 CD555의 뒤를 잇는 555 계보의 새로운 플래그십 레퍼런스 소스 기기로, 디스크의 시대를 지나 음원과 스트리밍 재생에서도 세계 최고의 사운드를 자랑하는 레퍼런스 재생을 목표로 탄생된 네트워크 플레이어이자 DAC 컨버터이다.

네임 오디오는 지난 2008년부터 디지털 네트워크 스트리밍 기술에 도전하여 다양한 네트워크 플레이어와 뮤직 서버들을 내놓아왔다. Uniti 시리즈와 ND 시리즈가 대표적인 뮤직 서버 시리즈와 네트워크 플레이어 시리즈이다. 이번에 발매된 ND555는 지난 2012년 첫 하이엔드 네트워크 플레이어로 내놓은 NDS의 뒤를 잇는 그리고 ND 시리즈 역사상 최고의 플래그십으로 등장한 네임의 레퍼런스 네트워크 플레이어이다.

차세대 네트워크 재생 기술의 결정체, NP800

새로운 네트워크 플레이어 개발을 위해 2015년부터 기획, 개발에 들어가 2년 반의 시간이라는 긴 개발 과정을 거쳐 완성된 ND555는 오디오 업계에서 보기 힘든, 자체 네트워크 스트리밍 모듈 개발에 성공했다.

ND555에 탑재된 네트워크 모듈인 NP800은 주변 회로부터 소프트웨어까지 모두 네임에서 자체 개발, 제작한 네트워크 스트리밍 솔루션이다. 네트워크 및 음원 재생에서 핵심이 되는 기술은 사실상 소프트웨어 기술인데, 네임은 자체 소프트웨어 개발팀을 꾸려 모든 소프트웨어를 직접 네임에서 개발, 제품화에 성공했다.

또한 NP800의 가장 큰 장점은 자사의 DAC 회로와 연동되는 클럭 제어 시스템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스트림 입력을 DAC로 보내는 기존 방식 대신, DAC의 클럭 신호에 맞춰 스트림의 재생을 맞추는 일종의 클럭 마스터, 클럭 슬레이브 동작이 구현되어 지터가 비약적으로 줄어든, 하이엔드 디지털 소스 기기로서의 네트워크 재생 성능이 제공된다.

마지막으로 자체 소프트웨어 설계를 통해 AirPlay와 Chromecast 그리고 AptX HD 등의 다양한 스트리밍 및 입출력 코덱을 지원하고, Tidal, Spotify 같은 세계적인 스트리밍 서비스의 자체 재생 및 DLNA UPnP 뿐만 아니라 Roon Ready 기능까지 제공함으로써 현존하는 모든 네트워크 오디오 기술들을 즐길 수 있도록 해준다.

최신예 디지털 필터 프로그램과 클럭 마스터 시스템 DAC

ND555는 네임 최고의 네트워크 플레이어이기 이전에 네임 최고의 DAC 이기도 하다. 2008년 발표한 네임 DAC 이후, 지난 10년 동안 네임은 DAC 회로에 사용되는 디지털 필터를 꾸준히 개선하고 향상시켜왔다. 이를 통해 이번 ND555에는 불과 5줄의 어셈블리 코드에 불과한 디지털 필터를 개발, ND555에 도입했다. 줄어든 연산량과 단순해진 신호 처리를 통해 신호 처리의 지연을 극소화시켜 음의 순도를 높였으며, 여기에 DAC의 클럭 마스터 시스템과 연동에 의한 데이터 처리 및 송신으로 과거 네임 기기들과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의 높은 지터 저감 성능까지 이끌어 냈다.

ND555에 사용된 DAC는 TI/BurrBrown의 PCM1704K 24비트 멀티비트 DAC 칩이다. 현존하는 DAC 칩 중 거의 유일한 R-2R 방식의 멀티비트 DAC 칩이며 그 중에서도 페어 매치와 성능이 뛰어난, 엄선 버전인 K 버전의 칩만을 사용했다. 여기에 새롭게 설계한 클럭 시스템을 마스터 클럭으로 동작하도록 하여, ND555 전체가 DAC의 고정밀 클럭에 의해 오디오 신호 처리 및 전달이 이루어지는 구조를 완성해냈다. 지터 저감은 물론 DAC 및 이후 아날로그 신호 처리에 이르는 전 과정이 가장 이상적인, 빠르고 정교한 신호 재생이 이루어진 셈이다.

가장 아날로그적인 회로와 하드웨어 제작

제품 내부를 보면 좁쌀 처럼 작은 SMD 타입의 표면 실장 부품이 하나도 존재하지 않는다. 저항, 콘덴서, 트랜지스터 모두 크고 굵은 딥 타입의 오디오 전용 부품들만 사용되었다. 또한 모든 배선은 오디오 전용 케이블을 일일이 수작업으로 땜질하여 제작하는 하드와이어링 배선에 의한 회로 연결을 시도했다. 마지막으로 회로 기판은 스프링 나사로 고정된 황동 플레이트 위에 설치하여 모든 미세 진동이 오디오 회로 기판으로 유입되지 않는, 아날로그적인 마이크로포닉 진동 제거 기술도 함께 녹여 넣었다.

외부 전원 모듈 555PS DR

ND555의 마지막 장점은 역시 전원부에 있다. ND555에는 전원 회로가 들어있지 않다. 무조건 외부 전원 모듈인 555PS DR을 사용해야만 한다. 기기 내부에 전원 회로가 없이 때문에 전원 회로로 인한 고주파 노이즈 및 전자기 노이즈의 기기내 발생 및 유입 자체가 없으며, 이로 인해 전체 재생 성능의 S/N이 향상되었다.

또한 별도 시스템으로 제공되는 555PS DR은 플래그십 기기들을 위해 네임이 제작한 네임 전용 파워 서플라이 시스템으로 초고속 전류 공급과 초저 노이즈의 S/N을 자랑하는 깨끗하고 넉넉하며 대단히 빠른 고순도의 전류 공급 장치이다. 이를 통해 전체 재생음의 투명도, 해상도 그리고 입체적인 스테이징 등의 확연한 개선 그리고 거친 입자감의 제거 등 하이엔드에 걸맞은 사운드 퍼포먼스를 이끌어냈다.

(주)소리샵은 이번 <용산 전자랜드 월드 오디오 페어>에서 컨스텔레이션 오디오의 앰프 시스템과 매지코의 스피커라는 최고의 조합을 통해 네임 오디오의 디지털 기술의 현주소를 제대로 보여줄 계획이라고 자신감을 피력했다. 최고의 조합, 최고의 레퍼런스가 들려주는 하이엔드 디지털 사운드에 관심이 있는 오디오파일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해 본다.

시연 문의: (주)소리샵 02 3446 7390

제품리뷰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